본문 바로가기

Hot_Issues/Other_Issues

새로운 혈액형 발견 - 란저레이스형, 주니어형


미국의 과학자들이 희귀한 혈액형 유형인 ‘란저레이스(Langereis)형’과 ‘주니어 형(Junior)’을 구성하는 새로운 단백질을 발견했다고 사이언스 데일리가 2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새로운 단백질은 ABCB6와 ABCG2로 명명되었으며 이로서 혈액형을 구성하는 단백질은 총 32개로 확인되었다.

란저레이스형과 주니어 형의 존재는 이미 학회에 알려져 있었지만 분자 구조는 알려져 있지 않았고 따라서 국제 수혈 사회(International Blood Transfusion Society)에서도 존재를 정식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현재 인정되고 있는 혈액형은 대중적으로 알려져 있는 ABO와 RH(Rhesus) 형과 그외에 더피 (Duffy), 키드(Kidd), 디에고(Diego), 루서란(Lutheran) 등 28개 혈액형이 있다.

연구에 참여한 버몬트 대학의 생물학자 브라이언 발리프는 이 희귀 혈액형을 가진 사람들이 장기이식이나 수혈할 때 “생사가 걸린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고 밝혔다.

드문 일이지만 장기를 이식할 때 의사들이 최적의 조건이라고 판단했음에도 불구하고 생체에서 격한 거부반응이 일어나 심하면 죽음에 이르는 경우가 있다. 몸의 면역체계가 이식 받은 장기를 외부 물질이라고 판단해 항체를 형성, 공격하기 때문인데 이 문제가 바로 희귀 혈액형 때문일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의 몸이 (희귀혈액형에 들어있는) 단백질을 갖고 있지 않다면 우리의 면역체계는 이를 인식하지 못합니다,”라고 발리프는 설명했다. 


현재 5만에 달하는 일본인들이 주니어 네거티브(Junior negative: 주니어 형의 항원을 갖고 있지 않은) 형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여기에 유럽의 집시(gypsy) 들 역시 두 혈액형의 항원을 갖고 있지 않을 확률이 높다.


희귀혈액형을 구분해내는 방법이 알려져 있지 않기 때문에 이들은 잘못된 수혈이나 장기이식이라는 위험에 그대로 노출되어 있는 셈이다.


그러나 이번 발견으로 인해 의사들이 란저레이스와 주니어형 환자들을 구분해내기 용이해졌다.


게다가 새롭게 발견된 단백질은 항암성 약제 내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암 치료 연구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발리프는 희귀혈액형을 가진 사람은 극히 드물지만, 당사자에겐 더 할 나위 없이 중요한 문제라며 앞으로 계속해서 알려지지 않은 혈액형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원문보기 : http://www.koreaherald.com/national/Detail.jsp?newsMLId=20120226000424